관악을 출신 김희철 국회의원은 난곡교통비상대책위원회 ・ 난곡GRT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과 공동으로 지난 7월 1일 ‘민주당과 관악주민들은 GRT 원안건설 추진을 요구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GRT사업은 2005년 당시 김희철 관악구청장이 관악 난곡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 서울시장 등과 합의하여 추진”하고, “그동안 GRT사업은 수차례의 사업성 검토와 시뮬레이션작업을 통해 난곡지역 교통난 해소의 최적 대안으로 선정돼 2005년부터 총사업비 3,000억원 중 2,800억원(93.3%)을 이미 투입하여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고 밝혔다.
성명서에서는 “서울시가 지난 3월 2일 6.2지방선거를 앞두고 갑자기 지하경전철을 난곡에 건설하겠다는 발표”는 “그동안 2,800억원의 막대한 예산을 들여 추진되어 온 GRT사업을 백지화”하는 것이라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문제점으로 “서울시가 지하경전철사업을 위해 총 사업비 3,600억원(민자 1,800억원, 서울시 1,800억원)을 투입하겠다는 것은 새로운 예산 낭비”라며 “GRT사업은 200억원만 더 투자하면 난곡길의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1,800억원의 예산을 더 투자하여, 최소한 10년 이상 걸리는 지하경전철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은 심각한 예산낭비이며, 난곡주민들의 교통불편을 10년 이상 더욱 장기화 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서울시가 대한교통학회의 최적대안이기 때문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으나 대한교통학회는 지하경전철사업에 관한 부분은 단 한 차례의 사업성 검토나 연구 시뮬레이션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은 급조된 발표”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지하경전철은 지하의 하수구 박스 때문에 건설하는데 많은 예산이 소요되고 실제 건설이 어려운 사업”이라며, “지하경전철사업은 난곡로 지하에 설치된 하수구 박스 때문에 30m 지하에 건설해야 하는 등 난공사 우려와 과도한 공사비, 유지관리의 어려움 등으로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난 사업”이라고 밝혔다.
성명서에서는 “이번 지방선거 결과를 보면, 오세훈 시장에 대한 관악구의 지지는 39.34%로 서울 25개 구 중에서 가장 낮은 지지를 받았다”며 “이것은 GRT사업을 마무리하지 않고 지하경전철을 추진하는 오세훈 시장에 대한 관악구민의 거부를 나타낸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민주당과 비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서울시가 54만 관악구민이 원하고 있는 경전철 방식에 의한 난곡 GRT 원안건설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옥영미 기자
재창간 12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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