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응답소 현장민원 운영 평가 ‘최우수구’ 선정
관악구가 서울시 주관 ‘2023년 서울시 응답소 현장민원 자치구 운영 실적 평가’에서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최우수구’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응답소’는 교통, 도로, 청소 등에 대한 불편사항을 구민이 스마트폰, 전화 등으로 간편히 신고할 수 있는 생활불편 민원 통합접수의 대표적인 창구다. 응답소로 접수된 민원은 구청 관련 부서에 전달되어 처리 후 처리 결과를 신고인에게 문자나 이메일로 알린다.
이번 운영실적 평가는 ▲현장민원 처리실태(신속성, 충실성) ▲현장민원 살피미 운영 ▲현장민원에 대한 기관 참여 노력 등을 기반으로 실시됐다.
구는 신고된 민원을 신속히 처리할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민원신고 전에도 특별순찰을 통해 구민 생활환경 위해 요소와 불편사항을 예방한 점을 인정받았다.
특히, 구는 지역 내 ‘현장민원 살피미’를 기존 89명에서 215명으로 확대 운영하여 지역에 해박하고 구정운영에 관심이 많은 주민들과 함께 능동적으로 민원을 해결해왔다. 그 결과 올해 10월 말까지 민원 처리건수는 22,940건으로 전년 동월 2,511건에 비해 814%가 대폭 향상되는 성과를 이뤘다.
또한, 구는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구청과 동 주민센터 총 653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현장민원 민원처리반’을 운영하고 있다.
김정혜 기자
재창간 44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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