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골목상권 마스터플랜 5개년 계획 수립
5년간 33억 원 투입, 골목상권 10개소, 정보통신&자생적 콘텐츠 기반 특화사업 마련
관악구는 소상공인의 터전이며 지역경제의 근간인 골목상권이 활성화를 위해 골목상권 발전을 위한 5개년 계획을 담은 ‘관악구 골목상권 마스터플랜’을 마련했다.
구는 기존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 중심의 지원에서 탈피해 골목상권 활성화를 지원하여 관악구 상권의 기초체력을 탄탄히 다질 계획이다.
<지속ㆍ자생 가능한 콘텐츠가 있는 스마트 골목상권>이라는 비전 아래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상권조성’과 ‘상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자생적 콘텐츠 개발ㆍ육성’을 2대 추진전략으로 세우고 향후 5년간 총 3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상인역량강화 및 조직화 등 자생적 상권 기반 마련을 위한 공통사업 7개, 맞춤형 상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권별 차별화 특화사업 21개 총 28개 세부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미 구는 2020년부터 주민 생활 활동영역에 따라 봉천·낙성대·신림·난곡·대학 5개 권역별 2개소씩 총 10개소의 주요 골목상권을 선정해 낙성대별길, 신사맛길, 녹두거리 등 브랜드 테마골목길을 조성하고 선별적 지원을 통해 맞춤형 상권 경쟁력을 강화했다.
올해부터 상생협력네트워크, 상인동아리 등 결속력 강화를 위한 주민 중심 지역공동체 활동 지원, 오픈마켓 입점, SNS 홍보콘텐츠 제작 등 온라인 경쟁력 확보, 외부고객 유인을 위한 핵심점포 발굴 및 육성 등을 단계별로 추진한다.
골목상권을 정보통신기술(ICT)기반상권과 콘텐츠(Contents)기반상권, 그리고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갖춘 복합 상권으로 크게 분류하여 지역별 자원 연계방안과 주민의견을 반영한 상권별 차별화된 특화사업도 진행한다.
LED골목지도 설치, 상권안내 앱 제작, 무인안내소 및 키오스크 등 스마트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상권을 조성하고 강감찬 문화의 거리, 보라상권 특화거리, 혼밥축제 등 상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자생적 콘텐츠를 개발하여 지속 가능한 골목상권의 미래를 만들어 갈 방침이다.
아울러 구는 ‘골목형상점가’ 지정, 노후 소상공인 점포에 예술가의 재능을 활용한 ‘관악형 아트테리어 사업’, 소상공인의 매출 향상과 지역사회 소비 진작을 이끌어내는 ‘관악사랑상품권 발행’ 등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이 스스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골목상권 마스터플랜의 단계별 추진을 통해 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관악구만의 골목상권을 조성함으로써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정혜 기자
재창간 4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