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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신림지역 차고지 대토안 부결시켜
기사입력  2009/03/31 [00:00] 최종편집   

주민들 반대 불구하고 청림동 차고지 내 CNG 충전소 추진

서울시가 신림지역 주민들이 제시한 서울대 앞 차고지 대체부지에 대해 지난해 12월 교통영향평가위원회를 개최한 결과 진출입구가 강남순환고속도로 관악IC 램프에 인접하여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부결시켜 차고지 이전 가능성이 무산되었다.

이와 관련 관악구의회 김순미 의원(서원동, 신원동, 서림동)은 “주민들이 어려운 여론수렴과정을 거쳐 마련한 대토안을 아무런 대책없이 부결시키면서 이에 대한 부담과 해결까지 주민들에게 떠넘기고 있다”며 “서울시는 초등학생들이 다니는 통학로와 16미터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의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은 완전 무시된 반면 관악IC 램프에서 160미터 떨어진 곳의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은 필요이상으로 평가하여 심도있게 검토했는지 의문이 든다”고 강력히 반발했다.

반면 서울시 주차기획과 담당자는 “천연가스 CNG충전소 설치시 주민들의 의견을 반드시 들어야 한다는 규정이 있는 것은 아니나 서울시는 주민들과 여러 차례 대화를 해보았고, 주민들이 제시한 대체부지를 전부 검토해 보았다”며 그러나 “오는 2010년까지 서울시내 모든 버스가 천연가스 차량으로 교체되어야 되는데 관악구에는 천연가스 충전소가 없어서 더 이상 대체부지를 검토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한 상태로 불가피하게 충전소 설치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또한 “서울시 다른 지역은 천연가스 차량이 80%까지 교체되었는데 관악구는 충전을 하려면 남태령고개까지 가야하기 때문에 천연가스 차량이 30%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며 “충전소가 차고지 안에 들어가지 않으면 충전을 위한 이동 차량 때문에 교통량이 증가되고, 버스노선이 변경되어야 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현재 신림지역 주민들은 서울대 앞 대토안이 교통영향평가에서 부결됨에 따라 문영여고 앞 공원용지를 차고지 대토안으로 건의한 상태이다.

이에 대해 서울시 주차기획과 담당자는 “자원공원 규정으로 보면 차고지 설치가 불가능한 지역으로 차고지 이전을 위해 도시계획시설을 변경해 수많은 나무들을 훼손해야 되겠느냐”며 “문영여고 앞 공원용지는 교통영향은 없는 곳이나 자연훼손이 문제이고, 공원용지를 차고지로 변경하는 선례로 남아 수 있어 가능하지 않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서울시 관계자에 따르면 주민들이 지난해 차고지 대체부지로 제안한 서울대 앞 부지는 나무가 없고 창고부지로 사용되고 있어 교통상충에 대한 문제제기만 없다면 가장 현실 가능성이 높은 부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역주민들은 “서울시가 어린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과 주민들의 쾌적한 주거생활을 보장하는 근본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던지 주민들의 의견대로 관악IC 주변에 차고지와 CNG충전소를 설치하던지 선택해야 할 것이다”고 요구하고 있다.
한편, 지역주민들은 지난 2008년 5월 구청장과 간담회를 통해 서울대 앞 일대를 차고지 대토로 개발하고 청림동(신림2동) 소재 현행 차고지는 공원과 공영주차장을 조성한다는 조건 속에서 대신 서울시가 차고지를 조성하여 임시로 사용할 수 있게 승인한 바 있다.
그러나 구청측이 공약한 서울대 앞 차고지 대토안은 서울시의 교통영향평가위원회로부터 부결돼 사실상 차고지 이전이 무산되고 그에 따라 1층 공원조성과 지하 공영주차장 설치 공약도 공염불이 되고 말았다.
설상가상으로 서울시가 지난해 12월 7억원을 투입해 차고지 경계주변에 녹지 조성은 물론 방음벽과 경관휀스, 정자를 설치한 차고지 조성공사는 차고지 민원을 차단시켜 버스 차고지 고착화가 우려되고 있고, 서울시의 CNG충전소 설치 위협은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복열 기자
재창간 8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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