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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악구의회, ‘관악구 안전재해 연구회’ 결과보고
대표 구가환 의원 · 간사 구자민 의원 등 10명으로 구성, 7개월간 12차례 모임
기사입력  2024/05/07 [15:26] 최종편집   

  연구회 모임 장면

 

■기획특집: 관악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결과 보고(3)

관악구의회, ‘관악구 안전재해 연구회’ 결과보고

대표 구가환 의원 · 간사 구자민 의원 등 10명으로 구성, 7개월간 12차례 모임

 

관악구 안전재해 연구회는 대표 구가환, 간사 구자민, 회원 임창빈, 장현수, 장동식, 이동일, 위성경, 이경관, 안한영, 최인호 의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되었다.

 

 

관악구 안전재해 연구회 구성 목적은 안전·재난과 관련 전문가 의견 청취를 통해 관악구 정책 및 조례 반영요소 발굴과 개선방안 연구로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12차례 모임을 가졌다. 연구활동비는 지원액 550만원 중 437만 7,000원을 사용하고, 112만 3,000원을 남겼다.

 

 

연구회는 구청 안전관리과로부터 먼저 ▲관악구 풍수해 안전대책 보고를 받고, 관악소방서 의용소방대로부터 ▲심폐소생술 강의와 실습을 받았다. 또한, ▲안전재난 개선방안(용역사업 착수보고회) ▲산불의 예방과 진압 ▲위험성 평가 ▲TBM 노동자 안전 관리 ▲재난심리 회복지원에 대하여(용역사업 결과보고) 등의 주제로 외부강사의 강의가 있었다. ▲장애인 재난 대응 매뉴얼에 관하여 ▲재난과 장애인 이해 ▲어린이 재난 훈련 등의 주제로 자체 강의 및 토의도 있었다. 아울러 ▲경기도 오산 국민안전 체험과 및 신안성변전소 견학이 있었다.

 

안전재해연구회 결과 보고

 

안전재해 연구회는 7개월간 활동과 연구용역 성과를 바탕으로 노인재난 안전 개선을 위한 추진 과제와 향후과제를 발표했다.

 

▮노인 재난·안전 개선 추진 과제 = 노인 안전 의식 정립을 위해 첫째, 노인 안전교육 네트워크 구축 및 노인 안전교육센터 설치. 둘째, 안전사고 예방 및 재난 대응 요령의 정보 습득을 위한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디지털 활용역량 강화. 셋째, 교육 만족도 증대를 위한 찾아가는 안전 체험교육이 필요하다.

  

선제적 재난 대응을 위해 첫째, 관악 시니어 안전점검단 조직 운영. 둘째, 노인 안전 플랫폼 구성. 셋째, 노인복지 시설 환경개선. 넷째, 안전 점검 우수 복지시설 인증제 추진. 다섯째, 노인 보행자 교통안전 확보 및 노인 운전자 교통사고 감소 대책 추진이 필요하다.

  

노인 재난·안전 문화 조성을 위해 첫째, 노인복지 시설 내 노인 재난 경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둘째, 노인 안전의 날 시행으로 지역사회 인식개선 등이 필요하다.

  

▮향후 과제 = 노인 생활안전을 위한 안전관리 점검 영역 확대, 실효성 있는 노인 안전대책 마련, 방문 요양 · 방문 목욕 등 재가요양 서비스 관련 안전 점검표 기록 및 보관 의무화 등이 필요하다.

 

또한, 안전지킴이 CCTV 확충,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위한 무장애 건물 확대, 화장실 및 계단 등 취약지역에 핸드레일을 설치 등 안전사고 예방시설 지원이 필요하다.

  

▮정책제언 = 첫째, 노인 안전 교육 의무화. 둘째, 노인 주택 및 노인 복지시설의 안전시설 확충 및 안전점검 강화. 셋째, 노인 재난 경보시스템 구축 운영 등이 요구된다.

 

연구용역 설문결과 및 분석

 

연구회는 (사)기업재난안전협회에 ‘관악구 노인 재난‧안전 개선방안’을 주제로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연구용역비는 2천 1백 80만 원을 투입했다.

 

 

연구용역은 관악구 소재 경로당 및 노인복지관 어르신 120명을 대상으로 생활 속 위험 요소에 대한 인식과 안전교육 경험 및 만족도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노인이 불안감을 느끼는 안전사고는 ▲낙상 45.9% ▲교통(보행)사고 30.1% ▲화재사고 11% ▲고독사 8.7% ▲범죄피해 4.3%로 나타났다.

 

 

‘재난이나 긴급상황 발생 시 해야 하는 행동에 대해 알고 있는가’에 대한 설문에 모르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50.6%로 나타났다. ‘재난 및 긴급상황 시 긴급 전화번호를 알고 있는가’에 대한 설문에 모르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58.6%로 나타났다. ‘화재 발생 시 소화기 사용법을 알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모르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67.4%로 높게 나타났다.

 

 

‘안전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설문에 대해 필요하다는 55.6%로 높게 나타났다. ‘그동안 받았던 안전교육이 재난·안전 대비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설문에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은 42.8%로 나타났다. 그렇다는 응답은 11.4%에 그쳤다.

 

 

‘재난·안전사고 예방이나 대응 등의 정보를 얻기 위해 주로 이용하는 수단은 무엇인가’라는 설문에 대하여 TV, 라디오라고 응답한 비율이 56.7%로 가장 높았다.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여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라는 설문에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은 52.4%이다. ‘평소 외출 시 주로 이용하는 이동 수단은 무엇인가’라는 설문에 대해 도보라고 응답한 비율은 46.5%, 버스나 지하철 32.1%, 자전거 9%, 자가용 7.6%, 택시 4.8%로 나타났다.

 

 

‘보행 중 위험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설문에 횡단보도 보행 신호가 짧다가 37.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통과 차량의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26.7%, 보차분리가 되어 있지 않다는 20.2%, 횡단보도 설치 간격이 너무 넓다 15.8% 순으로 나타났다.

 

 

▮노인 재난·안전 의식조사 결과 = 노인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노인 중심의 안전교육 매뉴얼과 제도적 개선의 필요성이 있다. 아울러 생활 속 안전교육과 교통안전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노인의 특성을 감안하고 노인 교통안전을 고려해 횡단보도 보행 신호 연장 등 교통체계 개선이 필요하다. 노인 맞춤형 안전교육을 일회성이 아니라 주기적이고 반복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폰 활용 교육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

 

▮안전 전문가 설문 분석 결과 = 재난 안전 전문가 그룹 40명의 노인재난안전에 대한 인식과 대책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조사를 조사했다. 노인 대상 재난·안전교육 실시 횟수에 대한 전문가 응답은 3개월에 1회가 61.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현재의 일회성 교육을 지양하고 주기적 반복적으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안전교육센터의 필요성을 시사했다.

 

 

재난·안전 예방과 대응단계에서 지역사회 주민의 참여 필요성에 대한 응답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에 지역사회 주민과 봉사단체의 협력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또한, 노인을 위한 재난정보 전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회 활동 평가 및 지적사항 = 관악구 안전재해 연구회는 10명 회원들이 7개월간 12차례나 모임을 가질 정도로 최선을 다하려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또한, 노인 재난‧안전 개선방안이라는 현실적 주제로 연구용역을 실시함으로써 연구 성과를 구정에 반영할 계기를 마련했다.

 

 

다만, 첫날 외에는 출석하지 않은 의원이 있어 이름만 연구회에 올린 것으로 지적되었다. 또한, 강의 주제가 체계나 일관성이 없고, 일부 내용은 지나치게 전문적이라 현실성이 떨어졌다. 연구용역 주제와 관련된 강의나 토의가 연계되지 않은 점도 아쉬움으로 남았다.

 

 

이복열 기자

 

 

재창간 45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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