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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몸에 필요한 ‘5대 영양소’
건강한 밥상
기사입력  2015/03/10 [14:06] 최종편집   

■건강한 밥상
우리 몸에 필요한 ‘5대 영양소’

 

우리들의 성장과 건강의 유지, 증진 등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영위하기 위해서 섭취해야 하는 영양성분을 영양소라고 한다. 그 영양소를 굳이 나눈다면 3대 영양소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5대 영양소는 3대영양소에 비타민, 무기질(미네랄)을 포함하며 6대 영양소는 5대 영양소에 물을 포함한다. 그 중 우리에게 중요한 5대 영양소는 다음과 같다.


▶단백질은 모든 세포의 기초 물질로 성장기는 물론 평생을 통해 신체유지 및 회복에 필요하다. 구성성분인 필수아미노산은 우리 몸속에서 합성되지 않아 식사를 통해 섭취해야 한다. 생명유지와 성장에 필수이며 에너지를 제공한다. 식품으로는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조개, 두부, 콩, 굴, 달걀, 우유 등이 있다.


▶탄수화물은 세포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근육과 뇌를 움직이는 에너지원으로 당류와 전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류는 가장 빨리 혈액에 흡수되어 에너지로 전환되며 소화 기간이 길기 때문에 에너지를 천천히 공급하여 준다. 우리는 주식편중의 식습관이 있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과잉 섭취하는 경향이 있다.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여분의 칼로리가 신체에 지방으로 저장되고 부족하면 몸무게가 줄고 몸이 약해질 수 있다. 식품에는 밥, 빵, 감자, 고구마, 옥수수, 떡, 국수 등이 있다.


▶지방은 에너지를 공급하며 과잉의 지방은 체내에 축적된다. 지용성 비타민(A, D, E)을 운반할 뿐 아니라 체내 지방조직은 기관을 보호해 주고 추위를 막아 주기도 한다.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지방산을 공급받기 위해 특히 생선지방과 식물성지방의 섭취가 중요하며 식품으로는 기름, 땅콩, 호두, 버터, 마요네즈 등이 있다.


▶무기질(미네랄)은 골격이나 치아를 구성하는 영양소로 생명에 필수적인 효소나 호르몬을 구성하고 있다. 신체의 각 부분을 형성하고, 체내에 산과 알칼리의 균형을 조절하며, 체내수분의 이동과 균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반면 부족하면 쉽게 피곤하고 병에 잘 걸리게 된다. 채소, 과일, 버섯 등에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은 다른 열량영양소가 에너지를 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신체의 세포나 조직 내에서 수행되는 필수적인 대사 기능을 돕는 유기물질로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으로 구분되며 한 가지 비타민이라도 식사에서 결핍되거나 적절하게 흡수되지 못하면 결핍증상이 생기게 된다. 주로 함유된 식품은 야채, 과일, 버섯류 등에 많다.


우리들이 섭취하는 음식은 체내로 흡수되기 위해 보다 단순한 형태로 분해되어야 한다. 분해된 영양소는 장을 지나 혈액을 통해 세포에 운반된 후 건강을 유지하고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신체형성물질이나 에너지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런 모든 영양소를 한 가지 음식이 적절하게 다 함유하고 있지는 않다. 따라서 매일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다.


박정란/ 푸른공동체 살터 사무국장 

재창간 23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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