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활동 연대체 ‘관악유스크루’ 온라인 청년축제 개최
온라인 청년축제 ‘ZOOM 페스티벌’ 10월 30일(금), 31일(토) 양일간 전국 최초로 진행돼
청년예술단체 3곳 출연한 콘서트, 1백만 원 상금 걸린 눈싸움 대회, 온라인 일대일 청년상담 등 풍성
신림종합사회복지관 주관으로 오는 10월 30(금), 31일(토) 이틀간 신관악 청년활동 연대체 ‘관악유스크루’가 공동주최하는 온라인 청년축제 ‘ZOOM 페스티벌’이 전국 최초로 진행된다.
‘관악유스크루’는 지역에서 청년 관련 활동을 하는 개인활동가와 청년단체, 기관의 연대조직으로 지역 청년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019년 9월 발족해 현재 신림종합사회복지관 포함 13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관내 청년활동 연대체 ‘관악유스크루’는 결성된 이후 매달 1회 정기모임을 갖고 청년들을 위한 활동방안을 모색하여왔으며 그동안 청년 정책제안, 청년의 날 맞이 온라인 이슈캠페인 등을 진행했다.
신림종합사회복지관 청년희망팀 박희선 담당자는 “청년축제는 지난 5월부터 ‘관악유스크루’ 차원에서 논의되기 시작하였으며, 당초 오프라인 축제를 계획했으나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온라인 축제로 전환하게 되었다”며, “이번 온라인축제 내용은 2개월간의 논의 속에서 구체화돼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었고,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화상회의 플랫폼 ZOOM으로 실시간 운영된다”고 밝혔다.
박희선 담당자는 “청년축제 ‘ZOOM 페스티벌’은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시도하는 오프라인과 유사한 온라인축제 방식으로 500명 이상의 청년들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ZOOM 페스티벌’ 프로그램
청년축제 ‘ZOOM 페스티벌’ 프로그램은 ▲보여줌(영상) ▲불러줌(공연) ▲놀아줌(체험) ▲들어줌(상담) ▲싸게줌(마켓) ▲눈싸움대회 등 6개 영역으로 10월 30(금), 31일(토) 양일간 오후 5시부터 오후 9시까지 실시간 진행된다.
이들 축제프로그램 영역 가운데 ▲보여줌(영상) ▲불러줌(노래공연)은 축제 전야제 행사로 선공개를 하고 축제가 끝난 후에도 ‘관악유스크루’ 전용 페이스북 ‘땅동연구소’를 통해 영상을 보거나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보여줌(영상)은 대학동 내 청년활동 연대체 기관을 영상으로 소개하거나, 상점을 소개하는 ‘관악 대신 걸어드립니다’ 영상콘텐츠를 제작해 ZOOM이나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한다. 불러줌(노래공연)은 청년 문화예술단체 3곳의 노래공연 모습을 담은 ‘방구석 콘서트’를 제작해 공개한다. 공연은 ‘생선이 하품하네’, ‘호도’, ‘DOZ’ 등 청년예술단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놀아줌(체험)은 각 프로그램별로 신청자 10명 이내 선착순 모집해 관상, 타로, 이름시, 캐리컬쳐, 원데이클래스, 명상 등을 체험한다. ▲들어줌(상담)은 1 대 1로 나를 위한 청년정책, 건강상담 등을 진행한다. ▲눈싸움대회는 처음 실시하는 온라인축제 이색이벤트로 참여자들이 카메라와 눈을 마주보며 껌벅이지 않는 눈싸움 대회로 1등 상금이 100만원이다. ▲싸게줌(마켓)은 도농상생공동체 협동조합 관악위즐을 비롯해 4개의 판매처가 농산품 등 판매제품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ZOOM 페스티벌’은 ㈜관악청년문화예술네트워크 ‘아야어여’가 축제 운영을 맡아 온라인축제에 걸맞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발 빠른 추진력으로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림종합사회복지관 최성숙 관장은 “이번 ‘관악유스크루’가 주최하는 온라인 청년축제가 코로나19로 지친 모두의 마음을 위로하고 지역사회와 청년을 잇는 교류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축제는 삼성전자가 후원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는 신림종합사회복지관의 청년 사회적관계망 형성 3개년 혁신형 사업 프로젝트 ‘나눔과 꿈-띵동연구소’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한편, 신림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2018년에 ‘희망플랜팀’을 구성해 지역 내 청소년 및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고, 같은 해 관악구청 앞 광장에서 성대하게 청년축제를 개최한 바 있다. 2019년에는 청년전담부서 ‘청년희망팀’을 구성해 청년들을 위한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관내 13개의 청년단체로 구성된 연대체 ‘관악유스크루’를 조직해 전국 최초의 온라인 청년축제를 주최하여 주목받고 있다
이복열 기자
재창간 369호
*축제 진행 관련 종합 웹페이지*
http://ayaeoyeo.com/zoom.html
위 링크로 접속 시 사전신청 페이지, 행사 당일 접속 가능한 ZOOM 사이트, 실시간 질의응답이 가능한 카카오톡 채널로의 이동이 가능하다.